본문 바로가기

정보처리기사

(정보처리기사 실기 정리) 1. 요구사항 확인 - (13)UML - 다이어그램(Diagram) 정리

반응형

(정보처리기사 실기 정리) 1. 요구사항 확인 - (13)UML - 다이어그램(Diagram) 정리

 

 

UML - 다이어그램(Diagram) 정리


 

 

 

다이어그램(Diagram)의 개념

  • 정의: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하여 시스템 설계 및 분석 시 의사소통에 도움을 줌.
  • 특징:
    • 구조적 다이어그램: 시스템의 정적 모델링.
    • 행위 다이어그램: 시스템의 동적 모델링.

 


 

 

 

1. 구조적(Structural) 다이어그램의 종류

종류내용

클래스 다이어그램 클래스와 클래스 간 속성과 관계를 표현.
객체 다이어그램 특정 시점에서의 객체 인스턴스 간 관계를 표현.
컴포넌트 다이어그램 컴포넌트와 인터페이스 간의 관계를 표현.
배치 다이어그램 하드웨어/프로세스 등의 물리적 요소 배치를 표현.
복합 구조 다이어그램 클래스 내부 구조를 표현.
패키지 다이어그램 클래스나 유스케이스를 그룹화한 패키지의 관계를 표현.

대표 기호:

  • 클래스 다이어그램:
    diff
    코드 복사
    +---------+ | 클래스명 | +---------+ | 속성 | +---------+ | 메서드 | +---------+
     
     
     
     

 

 

 

 

2. 행위(Behavioral) 다이어그램의 종류

종류내용

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사용자(Actor)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표현.
시퀀스 다이어그램 메시지 교환 순서를 표현.
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메시지와 객체 간의 상호 작용을 표현.
상태 다이어그램 객체의 상태 변화와 이벤트 간 상호작용을 표현.
활동 다이어그램 처리 흐름을 표현.
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여러 상호작용의 흐름을 제어.
타이밍 다이어그램 객체 상태의 시간 변화를 명시적으로 표현.

대표 기호:

  •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:
    scss
    코드 복사
    (유스케이스) [시스템] ----- Actor
     
     
     
     

 

 

 

 

3. 스테레오타입(Stereotype)

  • 정의: UML에 기본 표현 외 추가적인 기능을 표현.
  • 형태: 꺽쇠괄호(<<>>)로 표현.
    • include: 필수 관계.
    • extend: 선택적 관계.
    • interface: 인터페이스 정의.
    • exception: 예외 정의.
    • constructor: 생성자 역할 정의.

예시 기호:

  • <<include>> 관계:
    bash
    코드 복사
    유스케이스1 <<include>> 유스케이스2
     
     
     
     

 

반응형